1. 서포터 진화 카르마 효율 계산 (서포터 3종 공통)
진화 카르마에서는 랭크별로 낙인력, 레벨별로 최대생명력이 증가합니다.
최대생명력은 딜버프에 영향을 주지 않기때문에 효율계산에서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실드, 힐에는 영향을 주기때문에 종합적인 기여도로는 적당히 감안해서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6랭크 달성시 진화 카르마로 인해 낙인력이 6% 더 붙어서 최종 낙인력합계가 42%가 되며 진화 카르마를 열기전과 비교할때 딜러 1인당 딜이 0.53% 증가합니다.
2. 서포터 깨달음 카르마 효율 계산 (서포터 3종 공통)
깨달음 카르마에서는 랭크별로 깨달음포인트, 레벨별로 무공%가 증가합니다.
깨달음 포인트는 일괄적으로 수치로 계산하기는 애매해서, 레벨로 증가하는 무공%만을 고려하였습니다.
깨달음 카르마를 아예 열지 않았을때와 비교할때 6랭크 21레벨 달성시 딜러 1인당 딜이 0.19% 증가합니다.
6랭크 오픈 후 레벨링 할때 1레벨당 딜러 1인당 딜은 대략적으로 0.01% 정도 오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른 유저분이 공유하신 클뜯 기반 카르마 강화 정보(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101460)기준으로 생각하면 21레벨에서 25레벨까지 강화할 경우 기대비용 35450골드정도에 딜증효과 0.04%의 효과를 누릴수 있습니다.
3. 서포터 도약 카르마 효율 계산 (바드 전용)
도약 카르마에서는 랭크별로 도약포인트, 레벨별로 초각성 피해%가 증가합니다.
도약 2노드인 마르지 않는 영감도 좋은 노드이지만 실질적인 딜증 효과를 수치적으로 계산하기엔 애매해서 풍요의 랩소디 기준으로만 계산했습니다. 풍요의 랩소디 사용으로 추가 버블을 획득할 경우 3버블을 모으는 시간이 짧아져 용맹의 가동률이 올라가기때문에 그 관점으로 접근하여 딜증 수치를 계산하였습니다.
우선 풍요의 랩소디 딜증 효과입니다.
3버블 모으는 시간이 유저마다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35 ~ 60초중 본인 플레이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 주기를 선택해서 참고하시면 됩니다.
도약 6랭크를 고려하는 경우에는 풍요의 랩소디를 2레벨에서 3레벨로 올라가는 이득을 고민하는것이라, 현재 2레벨을 사용하는 유저가 6랭크를 달성하고 3레벨로 올릴 경우 기대되는 딜러 1인당 딜증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4. 결론
6랭크 달성 기준 딜증효과를 계산해볼때 진화 카르마로는 0.53%, 깨달음 카르마로는 0.19% (25레벨까지 강화할 경우 0.23%), 도약 카르마(바드)로는 0.26% 가량 기대해볼수 있습니다.
다만 깨달음의 경우 (1) 깨달음 카르마를 올리면서 옵션 평범한 고대악세를 옵션 좋은 (또는 품질 놓은) 유물악세로 바꾸는 이득, (2) 사이드 노드를 추가적으로 확보하면서 올라가는 편의성으로 인해 실전 플레이가 좋아질수 있는 가능성 등을 감안하면 계산된 수치보다 더 높은 가치를 가질수 있습니다.
'서포터 세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스트아크] 서포터 2부위 아크패시브에 대한 분석 (1) | 2024.11.19 |
---|---|
[로스트아크] 4티어 악세 힘민지 차이가 공증 버프에 미치는 영향 (+4티어 악세 힘민지 최저최고값정리) (2) | 2024.11.17 |
[로스트아크] 서포터 반지 옵션 조합별 딜증 효과 계산 (아공강 아피강 효율 계산) (3) | 2024.11.11 |
[로스트아크] 아크패시브 구슬동자 정보 및 유각&어빌리티스톤 효율 계산 (0) | 2024.11.05 |
[로스트아크] 서포터 엘릭서 공용옵 무공지능셋 착용 후 공증 변화 실험 (0) | 2024.10.31 |